ACT36 공식 블로그

미국대학입시전형 : 조기지원 VS 정시전형(Early Admission vs Regular Admission) 본문

미국대학입시-서류

미국대학입시전형 : 조기지원 VS 정시전형(Early Admission vs Regular Admission)

키샘 Keyssam 2016. 10. 21. 14:15




미국대학입시전형 조기지원 VS 정시전형

Early Admission vs Regular Admission




4000개가 넘는 미국대학은 각 대학별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지원서 마감일도 각각 다르며, 요구하는 능력도 각각 다릅니다.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비전을 미리 세운 후 그 비전에 따라 원하는 학과, 교육방식, 교수, 문화 등을 선택해서 미리 대학 별 입시 계획을 세워두어야 합니다.

미국대학입시전형은 지원일정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Early Admission과 Regular Admission입니다. Early Admission은 '조기전형'이라고 불리는데요. 이 조기지원전형은 일부 대학들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 정규지원이 시작되기 전 일찍 지원을 받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시스템으로 따지면 '수시'와 가깝습니다. 반면 Regular Admission은 우리나라의 '정시전형'에 해당되는 전형으로 예정된 일정에 맞게 지원서를 받는 것입니다.

각 대학마다 조금씩 전형일정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Early Admission vs Regular Admission ※

구분

지원마감일

결과발표일

 조기

11월 초 ~ 11월 중순

12월 15일 전후

 정시

11월 중순 ~ 2월 초

3월 중순 ~ 4월 초






1. Early Admission




(▲ACT36 키샘이 직접 설명해주는 조기지원전형의 종류)




조기지원전형은 총 네 가지 전형으로 나뉩니다. 얼리디시전, 얼리액션, 싱글초이스 얼리액션, 리스트릭티브얼리액션입니다. 각각의 종류가 다른 이유는 지원가능횟수와 입학강제성의 여부 때문인데요. 특히, 입학강제성을 잘 따져보고 지원해야 합니다. 원하는 대학에 붙었는데 다른 대학에 제출한 원서가 합격되어 입학강제성을 띤다면 타 대학에는 갈 수 없고 합격한 대학으로 무조건 지원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얼리디시전은 입학강제성을 띠는 제도입니다. 지원서를 보냄과 동시에 다른 대학교의 지원을 철회하겠다는 동의서를 함께 보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강제성을 띤 만큼 그 대학에 대한 열의를 품고 있다는 가정 하에 합격률이 다른 전형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단 한 곳만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인 만큼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얼리액션은 다양한 대학에 지원할 수 있으며 입학강제성도 없습니다.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비교적 안전한 이 방법을 선택해어 여러 곳에 지원서를 넣고 있습니다.


싱글초이스 얼리액션리스트릭티브 얼리액션은 얼리액션이기는 하지만 조금의 강제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버드 대학의 경우 조기지원으로 주립대, 외국대는 가능하지만 미국 내 다른 사립대의 지원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노틀댐학교는 다른 대학의 얼리액션은 지원할 수 있지만 얼리디시전은 지원할 수 없게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각 대학별로 허용하는 것과 허용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이런 전형들을 잘 파악해서 원하는 대학을 입학하고자 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참고로, 위의 전형들은 매년 달라진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2. Regular Admission








가장 많은 학생들이 일반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정시전형입니다. 각 대학이 발표한 서류, 에세이 등을 규격에 맞게 준비하여 지원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조기지원이 끝난 직후 바로 11월 중순부터 2월초까지 대학 별 입시제도가 이뤄집니다.

결과 발표 후 학생들은 대학의 결과를 수락하거나 거부하여 자신이 갈 대학을 선택하고 입학 관련 비용을 지불하고 본격적으로 입학을 준비하게 됩니다.


서류와 관련해서는 ACT36이 전에 알려드렸던 다른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College Essay 쓰는 법 :: 왜 우리학교에 오고 싶은가?

특별활동(Extracurriculars) 계획하는 법

효과적인 지원서 만들기 5단계

유학추천서 : 작성법, 주의사항, 꼭 필요한 내용






미국대학입시전형 : 조기지원 VS 정시전형

(Early Admission vs Regular Admission)




내일 있을 ACT 10월 22일 시험 직후 11월 초가 되면 왠만한 조기전형이 마무리됩니다. 전형이 마무리 된 후 가장 주의할 점은 뒤이어 바로 정시전형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조기전형은 많은 학생들이 철저히 준비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기록되어있는 수치와 달리 떨어질 확률이 높다는 것, 잊지 말고 정시전형을 준비해보아요.


또한, 12월에 있을 ACT를 준비하는 친구들이라면 더욱 마음 단단히 잡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