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36 공식 블로그

ACT READING TIPS : 리딩시간단축 공부방법 본문

해외대학입시-시험/ACT전략

ACT READING TIPS : 리딩시간단축 공부방법

키샘 Keyssam 2016. 11. 28. 17:26




ACT READING TIPS!!

리딩시간단축 공부방법


ACT는 SAT와 똑같이 미국대학입학을 위해 봐야 하는 대학능력시험입니다. 오히려 외국에서는 SAT보다는 ACT가 훨씬 더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아시아인들을 중심으로 SAT보다 ACT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왜 그런가 하면, 톡 까놓고 말씀드려서, ACT가 더 점수가 잘 나오기 때문입니다.


아직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독서력이 필수인 SAT보다 유형을 익히고 스킬을 익혀서 스파르타 식으로 문제를 풀다보면 어느새 점수가 상승하는 ACT가 훨씬 더 매력적으로 비춰지고 있는 것이지요. 두 개의 시험 중 한 개의 시험을 보고 30점 이상을 맞으면 아이비리그로 지원할 수 있는 커트라인을 달성한 것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SAT 대신 ACT를 선택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인들을 중심으로 그 이동속도가 어마어마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ACT가 쉬운 것은 아닙니다. 비교적 쉽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구요. 특히 ACT 과목 중 학생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과목이 바로 'Reading'입니다. 리딩은 35분 안에 4개의 지문을 읽고 40개의 객관식 지문을 풀어야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시간 안에 빨리 풀어야 한다는 압박이 상당히 심합니다. 그래서인지 점수가 오르겠어! 하면서 될대로 되라, 라고 생각해 그냥 놓아버리는 친구들이 간혹 있습니다.

그렇게 놓으면 안 됩니다.
분명히 시간단축 공부하는 방법은 있거든요.


아래의 ACT READING TIPS! 리딩시간단축 공부방법을 꼭, 살펴보시고 방학동안 꼭! 공부해 보세요.








1. '나'의 난이도를 파악하고 시작.







첫 번째는 일단 '나'의 난이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총 네 개의 지문이 나오는데, 그 지문 모두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또한 모든 문제가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문제 별로 내가 잘 풀 수 있는 것. 내가 접근하기 쉬운 것. 그래도 조금은 자신있는 형태의 문제들... 이런 식으로 각 문제 마다 내가 느끼는 나만의 난이도가 존재합니다. 각각 성향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일단 이것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첫 번째 입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2주에 한 번씩, 모의고사를 다운받아서 초시계로 지문 당 시간을 체크하고 오답률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간을 체크해서 문제를 푼 뒤 결과를 보면서 내가 어떻게 풀었는지 다시 생각해봅니다. 그러면 천천히 눈에 보이게 될 거에요. 아, 내가 이 문제는 쉽게 접근했어. 이 문제는 진짜 하나도 모르겠더라. 이 문제는 아예 풀기가 싫더라.. 등. 내가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제들이 무엇인지 보일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 부터 일단 하는 것입니다.


20점대 후반이고, 어느 정도 완성단계라면 오답률을 보고 오답을 보완하는 것이 좋겠지만,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어려운 것부터 접근했다가 하기 싫다, 라고 넘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쉬운 것부터 하는 것입니다. 점수가 올라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말이죠. 그렇다면 쉬운 것부터 어떻게 공부하면 될까요?








2. 시간체크, 문제먼저, 지워가기 스킬로 공략!







이제부터는 하루에 1SET씩 문제를 푼다고 생각하시고 일정시간을 투자하는 끈기 + 스킬 + 기본이 필요합니다. 일단 기본은 ACT36의 인강을 12강까지 들으신 분들은 모두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 기본은 반드시 정리하셔야 수월하실 거에요. 그리고 스킬은 지금 알려드린 세 가지 입니다.

일. 시간을 반드시 체크하면서 푼다
이. 문제를 먼저 보고 지문을 나중에 본다.
삼. 지워가기 스킬로 답을 찾는다.


이 세 가지 입니다. 시간체크는 안 하는 것과 하는 것 차이가 굉장히 커요. 특히 혼자서 공부하는 친구들은 맥을 놓고 푸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시간체크를 통해 바짝 긴장을 하고! 또 내가 점점 빨라지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시간을 체크하고 기록하며 풀어주세요.

그리고 두 번째, 문제를 먼저 보고 지문을 나중에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지문을 읽으면 다 읽어야 합니다. 문제를 딱딱 보고, 필요한 부분을 집중해서 읽는다고 생각하고 풀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지워가기'입니다. 답이 뭘까, 가 아니라 '이건 답이 아니야'라는 자세로 하나씩 지워가면서 풀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빨리 풀 수 있고 더 정답에 가까워진답니다.

이 세 가지 스킬을 갖고 본인이 하루에 할 수 있는 양 만큼 꾸준히! 연습해보세요.








3. 조금 더 빨리 성적이 오르고 싶다면,

'문단정리'를 통해 지문을 분석해보자.







마지막으로, 조금 더 성적이 빨리 오르고 싶은 친구들이라면 오답정리 할 때 '지문분석'을 할 것을 추천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간을 체크하고 문제를 푼 다음, 지문을 해석할 때 한 지문의 각 문단 별로 '주제문장'을 요약하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좋은 이유는 1) ACT Reading 지문의 일반적인 구조가 습득됨 2) 문단별로 주제문장을 찾는 연습이 저절로 됨 3) 그러다보면 그냥 시험을 볼 때도 저절로 눈에서 주제문장이 들어오고 요약할 수 있게 됨 이라는 프로세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조금 더 빨리 성적이 오르고 싶은 친구들이라면 시간은 조금 들겠지만, 모의고사를 푼 뒤, 혹은 문제를 푼 뒤 '문단정리'를 해 보면서 지문을 분석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ACT READING TIPS

리딩시간단축 공부방법



(▲Reading에 대해서 조금 더 알고싶다면 보기! 더 알고 싶다면 하단의 강의더보기 배너를 누르세요.)




세 가지 연습방법을 통해서 꼭 공부해보고 나서 놓기.

포기하기는 아직 일러요.

특히 11학년이라면, 겨울방학 때 Reading은 반드시 잡아버리세요!

12학년 때 시험보기 시작하면 늦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