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36 공식 블로그

ACT강의 독학방법 : 과외 VS 학원 VS 인강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자 본문

해외대학입시-시험/ACT전략

ACT강의 독학방법 : 과외 VS 학원 VS 인강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자

키샘 Keyssam 2016. 10. 17. 11:46



ACT강의 독학방법

과외 VS 학원 VS 인강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자



무조건 과외를 받는 것이 좋다거나, 무조건 학원을 다니는 것이 좋다거나 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자신이 목표한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스스로 소화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독학'을 하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자신이 공부한 것을 얼마나 소화시키는지에 따라서 성패가 갈립니다.

때문에 인강을 듣는 것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과외를 받거나 학원을 다니는 것처럼 공부해서는 안 됩니다. 과외, 학원, 인강의 차이점을 잘 알고 조금 더 능동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ACT만 하는 ACT36이 오늘은 '독학방법'의 팁 중, 과외, 학원, 인강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조금 더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과외와 인강의 장점을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있다면 인터넷강의를 통해서 스스로 과외와 학원의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학공부가 잘 안 되서 고민하는 친구들이라면 한 번 꼭 읽어볼 것!




1. 과외의 장점은 '족집게'가 아니라, '학습환경생성'에 있다!




과외. 학생의 곁에서 모든 것을 케어한다는 '장점'이 확실합니다.

곁에서 스케줄을 관리하고, 공부하는 것을 지켜봐주기 때문에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숙제검사나 단어암기를 봐주기 때문에 강제력 또한 생깁니다.

하지만 과외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

일단, 좋은 선생님을 찾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특히 ACT만 전문으로 하는, 기출문제를 철저히 분석해서 유형을 파악해주는 선생님을 찾기 힘듭니다. SAT가 강세였던 만큼, 아직도 미국 대학 입시를 위해서 SAT만 공부하는 친구들이 많은 만큼 ACT 전문강사가 흔하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는, 좋은 선생님을 찾는다고 하더라도 가격대가 비쌀 것입니다. 좋은 선생님일수록 찾는 분들이 많으실테고, 자연스럽게 교육비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는, 이렇게 '수동적'인 학습을 하다가는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급한데 무슨 소용이야? 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이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대학에 들어가서는 100% 모든 것을 혼자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과외의 장점과 단점은 명확합니다 '집중할 수 있는 상태를 확실히 만들어준다' 라는 것입니다. 곁에서 공부법도 제시해주면서 집중하도록 시간을 잡고 앉아서 공부한다면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반면 단점도 확실합니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힘이 약해진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과외의 장점인 '학습환경생성'을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는 친구들이라면, 혹은 만들 의지가 있는 친구들이라면 인터넷으로 강의를 들으면서도 충분히 과외한 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리고 대학을 위한 공부습관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2. 학원, '난이도' 조절이 관건이다



그렇다면 학원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학원 역시 '강제적인 학습환경 생성'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학원을 다녀본 친구들은 알겠지만, 방학동안 학원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스케줄을 짜 공부하게 됩니다. 강제적인 학습환경이 생성되므로 다른 일을 할 것 없이 집중하게되겠지요. 하지만 학원이 완벽한 장점을 갖춘 곳은 아닙니다.

일단 첫 번째,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여름방학시간 '전부'를 학원에 쏟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특별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내지 못합니다. 학교를 다닐 때 하지 못했던 활동을 방학 때 해서 나만의 포트폴리오,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럴 시간을 전부 학원에 빼앗기는 셈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난이도' 조절의 실패입니다. 일단 난이도 조절을 한다고 하더라도 완벽히 영어로 푸는 문제이기 때문에 영어가 힘든 친구들은 난이도가 낮은 반을 들어도 한 번에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혹은 난이도가 나뉘어져 있더라도 그 안에서 실력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실력조절에 실패하는 수도 있습니다.

즉, 학원을 다닌다는 것은 그만큼의 시간이 사라지는 일이 될 수도 있다는 것. 난이도 조절하는 것이 실패하면 그 시간을 더욱 허투루 보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이 두 가지가 걱정되는 친구들이라면 남들이 다 다닌다고 학원을 다닌다는 발상보다, 정말 지금 나한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3. 인강. 학습환경을 만들고 의지를 세울 수 있다면 200% 활용가능




그렇다면 과외와 학원에 비해서 인강의 단점을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일단, 인터넷으로 듣는 수업이기 때문에 스스로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의지력이 약하다면 완강을 하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스스로 과제를 내고 복습하고 알아서 공부해야 하기 때문에 계획도 알아서 세우고 점검도 알아서 해야 합니다. 때문에 각오가 없이는 흐지부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도 확실합니다. 일단 인강은 보통 '무료강의'를 제공하기 때문에 샘플을 들어보면서 나의 수준과 선생님의 수준을 맞춰볼 수 있고, 선생님이 정말 좋은 강의를 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둘째, 다시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어로 푸는 시험이지만 이해할 때까지 공부할 수 있습니다. 또 어려운 문제는 다시 보면서 자신이 놓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셋째,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울 수 있습니다. 유학전문가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잃었을 때 타국에서 혼자 공부하는 것을 견딜 수 있을까 하는 문제입니다. 얼마나 혼자서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환경인 만큼 미리 습관을 키워두지 않으면 졸업이 어려울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점을 감안했을 때 인강을 도전해 볼 법 합니다.

즉, '스스로의 집중'만 기억한다면, '스스로 계획세우기'만 기억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수업을 잘 찾아서 들어 제대로 기초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 됩니다. 게다가 이 '의지'만 있다면 학원이나 과외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더불어 시간활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의지의 문제라면, 스스로 도전해 볼 만 하지 않을까요? 조금의 팁을 안다면 실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강완강팁. 혼자서 문제푸는데도 방법이 있다?

▶예습과 복습도 요령이 있다는 것!

▶독하게 독학하려면 '오답카드'를 만들어보자







ACT강의 독학방법

과외 VS 학원 VS 인강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자



과외, 학원, 인강은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것이 옳다! 라고 말하기에는 각각의 장단점이 굉장히 뚜렷하죠. 때문에 결국 그것을 고르는 것은 각각의 강점과 약점을 보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맞는 형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위의 설명들을 참고해서 나한테 딱 맞는 방법을 찾아 공부해보세요. 에세이와 특별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애야 하는 만큼 11학년 때 자신이 목표한 점수를 받아놓는 것이 좋다는 것! 알고 계실 것입니다.

9학년~10학년 사이에 반드시 선택해서 공부하고 미리 점수를 취득해놓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