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36 공식 블로그

ACT 인강으로 뽀개기 : 성적을 올리는 아홉가지 공부법 본문

해외대학입시-시험/ACT전략

ACT 인강으로 뽀개기 : 성적을 올리는 아홉가지 공부법

키샘 Keyssam 2016. 12. 30. 14:21



ACT 인강으로 뽀개기

성적을 올리는 아홉가지 공부법


이제 10학년에 올라가는 친구들이라면 ACT와 SAT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두 시험이 각각 다른 성향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필요로 하는 '기본능력치'가 있는 시험이거든요. 빨리 나한테 맞는 것을 선택해서 그 능력치를 쌓아야 스킬을 익히고 좋은 점수를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1학년이 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올해에 대입시험 끝낸다! 라고 생각하시고 시작해야 합니다. 12학년이 되면 원서꾸미고 지원서류를 접수하느라 정신도 없고 테스트에 올인할 시간도 없습니다. 특히 이제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겨울방학 때 끝낸다는 생각으로 공부에 임해보세요. 안 그러면 시기를 놓쳐 공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시작하고 마무리를 하는 분들을 위한 ACT인강으로 미국대입시험을 공부하는 아홉 가지 방법을 정리해봅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크게 계획잡기, 인강듣기, 복습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공부법을 참고해서 겨울방학 때 ACT를 끝내버리세요.






계획잡기단계 1. 목표기간을 세우자.







인강 뿐만 아니라 ACT 자체가 12학년에 성적을 제출하는 시험이다보니 자칫 잘못하면 헤이해지고 어영부영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계별 계획을 세우되 언제까지 반드시 끝내겠다는 계획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Reading 강의와 공부를 하는데 두 달을 잡겠다, Math 기본을 암기하는데 한 달을 잡겠다, 이런 식의 플랜입니다.




(ACT36의 한 달 인강플랜 : 클릭하면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목표기한을 반드시 설정해 두고 공부하세요. 유학을 준비하는 우리들은 봉사활동이며, 특별활동, 공모전 도전까지 상당히 많은 부분을 쌓아나가야 하므로 기한을 정해 바짝 공부한 뒤 빨리 끝내놓는 편이 좋습니다.







계획잡기단계 2. 약점을 알아내 리스트를 만들자.






계획을 잡았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바로 본인의 약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계획대로 인강을 듣기만 한다고 해서, 저절로 실력이 느는 것은 아니겠죠. 내가 문제를 풀어야 내 실력이 느는 것이니까요. 때문에 인강을 들으면서, 따로 모의고사를 하나 풀어보고 내가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 그것부터 잡아가기 시작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있을 수 있구요, '수학공식암기가 부족하다' 혹은 '과학지식이 부족하다' 등의 문제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 중 가장 약점이라고 생각하는 문제 하나부터 잡고 해결해 나가기 시작해야 합니다. 때문에 내가 잘 못하는 것들의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이제부터 그 리스트들을 하나씩 지워가면 만점에 점점 가까워지게 됩니다.







인강단계 1. 인강 전 반드시 문제를 풀고 강의를 듣자






약점을 파악해서 리스트를 만들고, 언제까지 들어버리겠다는 계획을 세웠다면 이제부터는 성실히 그 계획을 실천해 나가면 됩니다. 매일 정한 시간에 인강을 들으실텐데요. 인강을 들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 해당 과의 문제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ACT는 문제를 푸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시험입니다. 빨리 문제를 풀어 가능한 많은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때문에 문제를 푸는 방식, 접근하는 방식, 오답을 알아내는 것을 스스로 노력해서 알아내야 합니다. 때문에 미리 문제를 풀어보면서 내가 푸는 방식과 선생님이 푸는 방식도 비교하고, 놓친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보세요.







인강단계 2. 공식과 스킬은 반드시 정리해서 연습하기






SAT와 달리 ACT는 공식이 미리 주어지지 않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수학공식이나 과학의 기본은 알고 들어가야 합니다. 선생님들께서 빈출공식 중심으로 정리해 주시니 그런 부분들은 따로 노트를 해서 정리해 암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빨리 읽어내야 하는 시험인 만큼 선생님들께서 '스킬'을 알려주실 것입니다. 그런 스킬 역시 놓치지 말고 적어두시고, 적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연습해서 내것으로 만드세요. 그리고 인강의 기본을 다 들은 이후에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모의고사를 풀어야 합니다. 지금부터는 어떻게 모의고사를 풀고 공부할지 설명해 드릴게요.






문제풀기 1. 지문이 아닌 문제부터 접근하기






 English는 45분 동안 75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Mathematics는 60분 동안 6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Reading은 35분 동안 40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Science는 35분동안 40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딱 봐도 빠른 시간 안에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문제를 풀 때 지문부터 꼼꼼히 읽을 여유가 없습니다.

반드시 문제부터 접근해야 하며 가능한 많이 풀어보면서 이런 문제가 요구하는 바는 무엇인지가 아예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문제풀기2. 쉬운 문제부터 풀고 끝까지 찍자







두 번째 방법은 쉬운문제부터 풀자는 것입니다. 답이 바로바로 나오는 것부터 풀고 나서 어려운 것을 풀어도 늦지 않습니다. 더욱이 ACT는 연필로 마킹하기 때문에 잘 지우기만 하면 된답니다. 쉬운 문제부터 접근해서 하나라도 더 많이 맞도록 공부해야 하구요.


더불어, ACT는 오답감점하는 시험이 아니기 때문에 끝까지 찍어줘야 합니다.







문제풀기3. 키워드를 뽑는 연습을 하자






세 번째는 지문에서 키워드를 뽑는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주제를 찾아야 하는 지문에 꼭 들어가는 단어, 연결고리를 묻는 질문에서 꼭 찾아야 하는 접속어 등 문제의 키가 되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알려주시는 스킬을 들으면서 그런 단어를 찾아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 ACT 시험 전반적으로 필요한 스킬입니다.







문제풀기4. 반드시 시간을 재면서 Full-Length Practice를 풀 것!






그리고 반드시 일주일에 한 번 이상은 전체모의고사를 봐주세요. 물론 에세이를 제외하고도 175분의 시험을 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시간관리가 중요한 만큼 실력이 상승되었는지를 보고 싶다면 전체모의고사를 봐야 합니다.


실제 시험과 동일한 간격으로 알람을 맞춰놓고 꼭 한 번씩 테스트에 임해보세요.







오답정리하기 1. Reading과 English







English와 Reading을 오답정리 할 때는 지문분석을 위주로 진행하면 좋습니다. ACT에 자주 나오는 지문에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좋은 공부법이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각 단락 별로 중심내용을 적고 전체를 관통하는 중심내용을 적으면서 문장을 해석하고 문장 구문의 패턴을 익히는 것입니다. 특히, 중심문장을 찾는 것은 문제를 푸는 키워드를 찾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합니다.






오답정리하기 2. Math와 Science, 오답카드를 만들 것!






수학과 과학은 '오답정리' 보다는 '오답카드'가 좋습니다. 틀린 문제를 써서 계산착오인지, 공식을 몰라 틀린 것인지, 데이터를 찾지 못한 것인지로 분류해서 내가 어떤 부분을 잘 못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카드를 통해서 내가 실수하는 부분을 찾아내 보강하면, Math나 Science처럼 빨리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과목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