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36 공식 블로그

커먼 어플리케이션 에세이 주제 미리 공개! 본문

미국대학입시-서류/에세이

커먼 어플리케이션 에세이 주제 미리 공개!

키샘 Keyssam 2021. 6. 16. 17:30

<커먼 어플리케이션 에세이 7개 주제 정리>

여름방학이 끝나고 12학년이 된 학생들은

대입 지원이라는 엄청난 무게의 부담을 갖게 됩니다.

학교 카운슬러와 부모가 잔소리를 해도

선뜻 시작하기 쉽지 않은것 중 하나는 대입지원서 작성 입니다.

특히 에세이는 지원서 마감이 임박해져야만 겨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분한 사전준비가 필요한 사립대 공통지원서 에세이 주제를 정리해봅니다.

커먼 어플리케이션이 열리는 것은 8월1일 이지만

내년 가을학기에 대학에 진학하는 12학년 학생들이

미리 에세이 주제를 살펴보고 준비할 수 있도록

에세이 주제를 미리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에세이의 7주제는 작년과 거의 비슷하지만

4번째 주제가 바뀐 것은 커먼 어플리케이션에서 매운 큰 변화입니다. 

커먼 어플리케이션은 7개의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작성하면 되고,

길이는 650자로 제한합니다.

 

◆주제 1: 학생 중에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논하지 않고서는 대학지원서가 완성될 수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된 매우 의미 있는 성장 배경 혹은 라이프 스토리를 가진 경우가 있다. 만일 본인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된다면 자신의 이야기를 소개해보라.
(Prompt 1: Some students have a background identity interest or talent that is so meaningful they believe their application would be incomplete without it. If this sounds like you then please share your story.)

'아이덴티티'라는 단어에 주목해봐야 합니다. 오늘의 '내'가 있게 된 성장배경, 혹은 특별사건 계기가 있었는지를 묻고 있는 것 입니다. 성장배경이란 매우 다양할 수 있지만 진솔하게 적어 내려가면 됩니다. 다 주제에서 제시한 대로 '정체성 얘기하지 않고는'이라는 대목에 주목해야합니다. 그만큼 학생이 얘기하는 스토리나 성장 배경이 특별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주제 2: 때론 인생에 닥친 시련이 후에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될 수도 있다. 실패나 도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그로 인해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그로 인해 교훈은 무엇인가?
(Prompt 2: The lessons we take from obstacles we encounter can be fundamental to later success. Recount a time when you faced a challenge setback or failure. How did it affect you and what did you learn from the experience?)

이 주제를 선택했다면 실패로 인해 배운점이 확실히 있어야 합니다. 실패한 내용에 집중하는 것 보다, 그 실패를 통해 어떤 마음을 가지게 되었는지 실패했을 때의 느낌은 어땠는지, 무엇을 배웠는지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었는지를 쓰는 것 입니다. 대학에서 원하는 것은 실패를 통해 더 크게 성장한 학생을 찾는 것 입니다.

 

◆주제 3: 자신이 믿고 있었던 일이나 신념을 위해 중요한 행동을 취한 적이 있는가. 어떻게 대응할 결정을 내렸는가 다음에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에도 똑같은 결정을 내릴 것인가?
(Prompt 3: Reflect on a time when you questioned or challenged a belief or idea. What prompted your thinking? What was the outcome?)

이 주제를 선택한다면 가장 민감한 이슈는 피하는 것을 권합니다. 종굑적이나 정치적, 혹은 동성애와 같은 사회적 이슈는 다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에서는 이러한 주제를 통해 학생이 얼마나 포용적이고 깊게 생각할 수 있는 학생인지를 알고싶은 것이지 다수 혹은 소수 집단에 대해 대항하는 모습을 찾는것이 아닙니다.

 

◆주제 4: 누군가에게서 전혀 예상치 못했던 특별한 선물을 받았거나 고마웠던 경험이 있는가. 이 일이 본인에게 어떤 긍정적 영향을 주었는가?
(Prompt 4: Reflect on something that someone has done for you that has made you happy or thankful in a surprising way. How has this gratitude affected or motivated you?)

4번째 주제의 키워드는 'Gratitude' 즉 '감사한 일' 입니다. 아울러 '뜻밖에' '기대하지 못했던' 이라는 부분도 주목해봐야합니다. 이떄 감사한 일에 대해 길게 서술하는 것 보다 뜻밖에 선물처럼 찾아온 일로 인해 나의 삶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에 포인트를 두어야 합니다. 

◆주제 5: 자신이 어린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 준 가족 내에서 혹은 커뮤니티 등에서 이룬 업적이나 공적 성공에 대해 이야기해보라.
(Prompt 5: Discuss an accomplishment event or realization that sparked a period of personal growth and a new understanding of yourself or others.)

많은 학생들이 이 주제를 통해 자신의 자랑스러운 부분을 부각시키려 하느라 어떻게 성장했는지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서 'Accomplishment'란 반드시 자랑스러운 사건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극적인 순간 터치다운을 하거나,연극에서 주인공을 했던 일은 너무 흔한 일 입니다. 그것보다 남들이 보기에는 평범한 일이지만 학생 자신에게는 얼마나 의미가 있는 일이었는지 소개함으로써 사소한 일에 의미를 찾을 수 있는 학생임을 대학에 보여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제 6: 시간 가는 줄도 모를 정도로 정신을 빼앗길만한 무엇인가가 있었는가. 어떤 것이었나. 더 알아보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Prompt 6: Describe a topic idea or concept you find so engaging that it makes you lose all track of time. Why does it captivate you? What or who do you turn to when you want to learn more?)

고교시절 어떤 일에 푹 빠진 적이 있습니까? 전공에 관련된 학문일 수도 있고, 취미와 특기일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좋은 기회 입니다. 그러나 기간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줘야합니다.

 

◆주제 7: 위에 나열된 주제 외에 본인이 말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라.
( Prompt 7: Share an essay on any topic of your choice. It can be one you’ve already written one that responds to a different prompt or one of your own design.)

말 그대로 자유주제 입니다. 이미 써 둔 에세이를 제출해도 좋으며, 다른 주제를 선택해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