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36 공식 블로그

ACT인강 ACT36ㅣ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본문

해외대학입시-시험/ACT전략

ACT인강 ACT36ㅣ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키샘 Keyssam 2017. 4. 11. 14:37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법



출처: 미주 한국일보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

어떤 개념을 배운 후 이해한 내용에 대하여

스스로 질문을 만들 줄 알아야 한다.


흔히들 책 한권을 읽어도 그 내용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못하거나

본인의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좋은 책을 많이 읽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나의 언어로 다시 내용을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또한 수동적으로 내용을 흡수하기 보다

배운 내용에 대한 질문을 만들어 낼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Eric Francis의 책

 "Now, That's a Good Question!

How to Promote Cognitive Rigor Through Questioning"

사회생활, 역사에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의 예를 몇개 제안하고 있다. 


1. Was president Truman justified, unjustified, 

or did he have no other option but to drop the atomic bomb 

on Japan during World War II?


미국 트루먼 대통령이 2차대전시 일본에 원자폭탄을 터뜨린 것은 정당한가,

부당한가, 그럴 수 밖에 없었나?



2. How could you create a chronological document that details 

and explains the incidents and outcomes of the civil rights movement

in the 1950s and 1960s?


미국 50년대와 60년대의 민권운동 사건과 

그 결과를 연대순으로 상세하게 설명하는 서류를 만들어 보세요. 


3. Which do you think is a better way to learn- online or face-to-face?


온라인으로 배우는 것이 더 나은가, 아니면 얼굴을 맞대고 배우는 것이 더 나은가?






   책을 읽고 난 후,  높은 사고력을 키우는 질문법



1. 저자의 main idea를 학생 자신의 말로 다시 써보기

Rewriting the author's main ideas in your own words


2. 읽은 책의 내용을 같은 저자가 쓴 다른 책의 내용과

 비교, 대조하여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찾아보기

Looking for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3. 자신의 경험과 책의 내용을 연관짓기

Making connections


4. 자신이 읽어본 내용을 다른 친구에서 가르치기

Teaching the other person what you have read


5. 읽은 책 내용에 비추어 미래에 대해 예측 해보기

Making predictions of the future based on what you read


6. 현실 사회와 예기치 못한 상황에 적용해보기

real world- unpredictable situations


창의력과 비판적이고 

더 높은 수준의 사고력 (creative, critical and higher level thinking)을 

자극(simulate)하는 질문은 한 가지만의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학생중심의 열린 토론식 질문이다.

학생들이 정답 찾기에 바쁜 질문이 아니라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으로 책에서 증거를 찾아내어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